자급제 혹은 타 통신사용 단말기의 LG U+ MMS 호환성 생각

자급제나 타 통신사용 단말기를 개통시 가장 흔한 문제는 MMS 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해결책은 APN 설정을 해 주는 것이다. APN 설정 방법과 값이야 인터넷에 널려있으므로 생략하자. 일부 기기의 경우(안드로이드 7.0 누가 이후의 OS에 기본 탑재된 건지 모르겠으나) APN을 포함한 네트워크 설정을 다운받을 수 있는 메뉴가 존재하므로 굳이 주소와 포트 등을 한자한자 입력할 필요도 없다.

문제는 그래도 안 되는 경우가 있더라는 것이다. 필자의 지인이 최근에 KT용 V10을 LG U+ 망을 사용하는 우체국 인스코비 요금제로 개통했는데, 문자메시지 앱에서 사진 발송이 계속 실패했다. APN 설정을 아무리 바꿔봐도 소용없었다. 테스트 중에 LG U+ 망을 사용하는 필자의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는데, APN 설정은 메뉴에서 받은 것으로 고칠 것도 없었지만 인터넷에서 찾은 것들로 고쳐봐도 오히려 뭔가가 더 안되기만 했다.

해결책은 소프트웨어에 있었다. KT용 V10의 경우 PC에 연결하여 7.0 누가로 업그레이드하고 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의 경우 일부러 설치한 QKSMS 앱(현재 2.7.3)을 제거하고 기본 메시지 앱을 사용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APN 설정을 하고서도 안 되는 경우 펌웨어나 메시지 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별것 아닌 팁이지만 APN 문제인 줄만 알고 한참을 고생하여 굳이 남겨둔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