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박스에서 네스티드 페이징 활성화하기 Virtualbox

VirtualBox 2.0의 [http]Changelog에 보면 Support for Nested Paging on modern AMD CPUs (major performance gain) 라는 항목이 있다. CPU에는 문외한이어서 그저 AMD CPU에서의 성능이 좋아졌으려니 하고 넘겨버렸는데, 오늘 우연찮게 이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nested_paging.png


우선 사용중인 CPU가 네스티드 페이징을 지원하는지를 찾아보았는데, 바르셀로나/페넘 등 K10 프로세서 및 네할렘 프로세서에서 지원한다는 내용이 보였다. 내 CPU는 페넘 x4 9350e이다. 그래서 [http]메뉴얼을 찾아보니(46p, Enable VT-x/AMD-V), 네스티드 페이징 옵션은 현재(2.1.0) GUI로 설정할 수 없으며 vboxmanage 명령을 이용해 설정해야만 한다고 한다. 명령은 다음과 같다 :

VBoxManage modifyvm <vmname> -nestedpaging on

입력하기 전에 VirtualBox를 종료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Could not lock the settings file 'C:\Users\MyUser\.VirtualBox\VirtualBox.xml' 과 같은 에러를 만나게 된다. 실행을 완료한 후 다시 가상머신을 기동시키면 위의 상태표시줄에서 네스티드 페이징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이 게시물의 최신 내용은 위키에 있습니다.
Tag :
,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