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2008 백업 복원 (VirtualBox에서 테스트) Windows Server

c,d,e,f 네 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진 250G의 단일 디스크를 풀백업 한 다음, 복구하는 과정이다.
백업된 내용은 네트웍 드라이브(공유 폴더)에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VirtualBox를 이용해 테스트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중간중간 삽입했다.

  1. Windows Server 2008 미디어를 넣고 부팅한다. 설치 화면이 나오면 하단의 '컴퓨터 복구'를 선택한다.
    backup17.png

    이때 Windows Server 2008 미디어의 아키텍쳐는 반드시 복원할 대상과 동일해야 한다.
    예컨대 x64에서 만들어진 백업은 x86 미디어로 부팅했을때 복구할 수 없다.
    backup33_err.png

  2. 복구할 디스크를 선택한다.
    backup18.png

    이때 복구할 디스크의 크기는 백업이 포함된 파티션의 총합보다 반드시 커야 한다. 이것은 좀더 확인이 필요한 내용이다
    다음은 250G HDD에서 백업한 내용을 200G HDD에서 복원하려고 했을때 나오는 메시지인데, 실제 백업 용량(디스크 사용량)은 64G에 불과했음에도 에러가 발생했다.
    backup33_err2.png

  3. 로컬 디스크에서 백업을 찾지 못할 경우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 무시하고 '취소'를 클릭한다.
    backup20.png

  4. 로컬 디스크에 없으면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이 없으므로 '다음'을 클릭한다.
    backup21.png

  5. 백업된 내용을 나열해주는 화면이다. '고급'을 클릭한다.
    backup22.png

  6. 네트워크에 연결한다. 네트웍을 윈도우 서버 인스톨러가 기본으로 인식하지 못한다면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도록 한다.
    backup23.png

    backup26.png

    주의 : VirtualBox(2.1.0)의 경우, Intel PRO/1000 MT Desktop 이외의 네트웍 카드는 기본으로 잡히지 않는다. 문제는, 이 경우 그냥 진행하면 윈도우가 네트웍 카드를 찾지 못했다거나 네트웍에 연결하지 못했다는 다른 에러 없이 그냥 '네트워크 경로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띄운다는 것이다. 심지어 아이디/비밀번호도 입력받는다. 주의하지 않으면 공연히 네트웍만 잡고 씨름할 가능성이 있다.
    AMD 카드의 경우 (2.1.0 현재 32비트 윈도우에 한해) GuestOS 화면 메뉴에서 장치 - 게스트 확장 설치를 눌러 CD 이미지가 삽입되도록 한 다음 드라이버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다. 실제로도 이런 식으로 외부 드라이버를 추가 설치할 수 있다.
    backup24.png

    backup25.png

  7. 백업 위치를 지정한다. WindowsImageBackup 디렉터리가 있는 디렉터리를 설정하면 된다. VirtualBox를 이용하는 경우 GuestOS 화면에서 공유 폴더를 지정한 뒤 \\VboxSrv\sharename 형식으로는 공유 폴더에 접근할 수 없어, 네트웍에 직접 연결되는 공유 폴더를 HostOS에서 생성했다. NAT 구성시 HostOS(게이트웨이)의 기본 IP는 10.0.2.2이다.
    backup27.png

  8. 인식된 백업을 선택한 다음 다음을 클릭한다.
    backup28.png

  9. 백업 내용을 확인한 다음 다음을 클릭한다.
    backup29.png

  10. 마침을 클릭한다.
    backup31.png

  11. 백업을 복원할 대상 디스크의 내용이 모두 삭제된다.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른다.
    backup32.png

  12. 복원이 진행된다.
    backup33.png




이 문서의 최신 내용은 위키에 있습니다.
Tag :
, , ,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