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포트를 사용중인 프로세스 확인하기 Windows

netstat

현재 열려있는 포트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확인하려면 유닉스 계열에서는 netstat -nap하면 된다. 하지만 [http]윈도의 netstat에서는 -p 옵션의 기능이 다르다(netstat help 참고). 대신 -b 옵션을 붙여 netstat -nab하면 프로세스 이름이 svchost.exe 형태로 나오기는 하는데 경로를 표시하지 않으니,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o 옵션까지 붙여 pid를 알아낸 다음 process explorer 등으로 프로세스 경로를 알아내는 수고를 해 주어야 한다.

fport

공개된 툴 가운데 유명한 것은 [http]fport인데 2009년 1월 14일 현재 최신 버전인 2.0에서는 비스타를 정상 지원하지 않아, You must have administrator privileges to run fport란 에러만 출력한다. 관리자 권한을 주거나 관리자 모드의 cmd에서 실행해도 마찬가지이다. Windows XP 호환 모드로 실행하면 실행이 되기는 하나 아무런 결과도 출력하지 않는다. 아직까지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cports

[http]CurrPorts는 gui 기반의 프로그램이다. 2009년 1월 14일 현재 Windows Vista에서 잘 실행된다. 잘 정렬된 GUI에 TCP 포트 닫기, 프로그램 죽이기와 같은 기능들까지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currports.png



참고

[http]국가별 접속 차단 방법



이 글의 최신 버전은 위키포트를 사용중인 프로세스 확인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Tag :
,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