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대동여지도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고전,전통,온고지신

인터넷상에서 볼 수 있는 대동여지도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일단은 오픈 API와 연동해서 18~19세기 즈음 조선의 지명을 볼 수 있는정도만 해도 아주 좋겠는데,
추후에는 지명 뿐 아니라 그 지역에 관련된 인물이나 문화사 등도 나올 수 있도록 한다면
후대에 남길 만한 자료가 되겠지요.
사실 오래된 구상인데 근래에 업무시간 외에 시간이 조금 남아서 이제야 틈틈이 만들어보자 합니다.

물론 계획과 기술만 있다고 뚝딱 만들 수 있는 건 아니고, 여러 가지 도움이 필요합니다.

일단 기존에 이런 작업이 이루어 진 것이 있는지, 혹은 현재 진행중인 것이 있는지 모르겠군요.
저는 한국 컨텐츠 진흥원의 대동여지도 인터넷 아카이브 정도밖에 찾지 못하겠습니다.

둘째로 대동여지도에 대한 지식이 많이 필요한데 이건 관련 서적들을 잔뜩 사서 한번 연구해보려고 합니다.
여담입니다만 유명 인터넷 서점에서 대동여지도로 검색해 보고 나오는 책이
위인전/소설 빼면 얼마 되지 않아 놀랐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할만한 자료를 소개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셋째로 지도 원본이 필요한데 위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도엽이 인터넷에선 가장 정교한 것 같네요.
오프라인으로는 백산자료원에서 낸 A3크기의 원도가 있는데 품절이니 쉽게 구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구해서 스캔을 뜬다고 해도 현 위성 지도와 비교시 오차가 있어서 상당한 이미지 작업을 해야 할 것 같네요.
(이 부분에서 분명 기존의 성과가 없지 않을거라 예상되는데...)

그밖에 여러가지 구상과 필요한 것들이 있는데,
자칫하면 허황된 말만 늘어놓게 되니 우선 이정도만 써 두겠습니다.

(휴... 글을 세 번째 쓰는군요. 불여우와 텍스타일이 교대로 한방씩 먹이는데 아주 괴롭습니다.)

사진은 시험삼아 대어 본 대동여지도와 다음 지도입니다.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우선 비율의 문제가 큰 것 같습니다.

Tag :
,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