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 공유

원래 게스트 확장 설치를 완료한 다음 장치 - 공유 폴더에서 폴더를 추가하면, 네트워크 검색시/네트웍 드라이브 추가시 VirtualBox Shared Folders 라는 항목 아래 추가한 폴더가 나와야 한다.[http]참고1 그런데 필자의 경우 아무리 해도 나오지 않았다. 인터넷에서 찾아보았지만 워낙에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여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었다.
다행히 내 경우 다음과 같이 프롬프트에서 입력함으로써 간단히 해결이 되었다.
c:\> net use x: \\vboxsvr\sharename
The command completed successfully.
[http]메뉴얼에서 관련 내용은 4.6 File Sharing을 참고하라. (그러나 GUI에서 찾을 수 없을 수도 있다는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

네스티드 페이징

주의 : 2.1.4에서 보니 설정의 일반 - 고급 탭에 Enable Nested Paging이란 옵션이 생겼다. 이제 더 이상 이 글은 필요 없겠다.
VirtualBox 2.0의 [http]Changelog에 보면 Support for Nested Paging on modern AMD CPUs (major performance gain) 라는 항목이 있다. CPU에는 문외한이어서 그저 AMD CPU에서의 성능이 좋아졌으려니 하고 넘겨버렸는데, 오늘 우연찮게 이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nested_paging.png
[PNG image (37.57 KB)]


우선 사용중인 CPU가 네스티드 페이징을 지원하는지를 찾아보았는데, 바르셀로나/페넘 등 K10 프로세서 및 네할렘 프로세서에서 지원한다는 내용이 보였다. 내 CPU는 페넘 x4 9350e이다. 그래서 [http]메뉴얼을 찾아보니(46p, Enable VT-x/AMD-V), 네스티드 페이징 옵션은 현재(2.1.0) GUI로 설정할 수 없으며 vboxmanage 명령을 이용해 설정해야만 한다고 한다. 명령은 다음과 같다 :

VBoxManage modifyvm <vmname> -nestedpaging on

입력하기 전에 VirtualBox를 종료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Could not lock the settings file 'C:\Users\MyUser\.VirtualBox\VirtualBox.xml' 과 같은 에러를 만나게 된다. 실행을 완료한 후 다시 가상머신을 기동시키면 위의 상태표시줄에서 네스티드 페이징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32비트 호스트 OS에서 64비트 게스트 OS 사용

x64 호스트 OS를 사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 :
  1. VirtualBox 2.1 이상
  2. CPU가 64비트를 지원
  3. CPU가 하드웨어 가상화(VT-x/AMD-V)를 지원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x64 지원 CPU라도 목록에 (아래 그림과 같은)64비트 OS가 나타나지 않아 설치할 수 없게 된다.
x64guests1.png
[PNG image (92.84 KB)]

그리고 처음 가상머신 생성시 64비트를 선택하지 않고 나중에 변경하는 경우,
반드시 IO APIC를 활성화해 주어야만 윈도우를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었다.
(윈도 2008의 경우인데 다른 OS의 경우도 그런지는 한번 확인이 필요하다.)
x64guests2.png
[PNG image (63.3 KB)]


Troubleshooting


Q : 윈도우 비스타에서 잘 동작하지 않는다. 무슨 권한으로 실행시키건 다운, 먹통, 온갖 에러를 내뿜으며 정상적인 세션이 열려있지 않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관리자 실패, 환경설정 후 저장시 전역 VirtualBox 속성을 지정할 수 없습니다, CO_E_NOTINITIALIZED 에러 등등.)
A : [http]User FAQ에 있는 내용대로 다음 사항을 관리자 권한 프롬프트에서 실행한다.

 cd "\Program Files\Sun\xVM VirtualBox"
VBoxSVC.exe /ReRegServer
regsvr32.exe VBoxC.dll 

마지막 행에서 0x80070005(E_ACCESSDENIED)따위의 에러가 나는 경우 권한이 없는 것이다.
VBoxC.dll에서 DllRegisterServer이(가) 성공했습니다. 란 말이 나오면 된 것이다.
그러나 이것 가지고는 모두 해결되지 않는다.

[http]Vista에서 VirtualBox의 이유를 알 수 없는 에러란 글을 보면 office 2007이 문제라고 하는데, 테스트 결과 "Office 공유 기능 - Microsoft Office IME(한국어)" 를 제거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됨을 확인하였다.

[http]Photoshop CS3 끝낼 때 프로그램이 비정상 종료가 될 때란 글을 보면 Office 2007이 필자가 겪었던 다른 adobe 프로그램의 충돌(fireworks의 비정상 종료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는 듯이 보인다. 대체 뭐길래? --;

-> office 2007 서비스 팩을 깔아보자.
powered by Moniwiki | themed by clockoon
last modified 2009-04-04 07:42:00
Processing time 0.012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