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않되는 비기 모음 임니다 파일로 올리지못하고 그냥 여기다 옴겨적습니다
복사해서 저장 하세요 ^^;
기계장비로 방어력이 업

파티에 가담해 있는 멤버로부터 방패를 풀고 아이템란에 있는 방패를 모조리 판다. 그러면 아이템을 장비할 때 최강의 항목을 골라도 방패는 장비할 수 없다. 이 상태로 아이템란을 나와서 커맨드의 기계로 사용할 수 있는 오토보우 건 등의 무기를 아이템란의 가장 우하에 놓는다. 그뒤 아이템을 장비하는 화면으로 들어가서 최강의 항목을 고른다. 그러면 비어있는 한 손에 그 기계 커맨드로 사용하는 무기를 장비해서 방어와 마법방어 수치를 200이상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몸에 장비하는 방어구나 무기 따위도 마찬가지 수순으로 장비해서 방어와 마법방어의 수치를 올릴 수 있다. 단지 남은 한손에 무기를 장비하지 않고 전투를 하게 되면 버그를 일으키게 된다. 거기다 같은 수순으로 악세사리를 장비하면 악세사리를 한 번에 3개까지 장비할 수 있다.

어디에서건 세이브 & 휴식

스토리의 중반을 지나서 있는 복수의 파티를 조작하는 이벤트에서 어느쪽이건 한쪽의 파티를 세이브 포인트의 위에 대기 시키고 거기로부터 다른 파티로 화면을 전환한다. 그러면 세이브 포인트가 아닌 파티도 세이브하거나 텐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단지 화면을 전환할 때 한발이라도 움직이면 이 기술은 무효가 된다.

몇 번이라도 환수를 소환할 수 있다

먼저 파티속에 고고를 넣어둔다. 다음으로 전투에 들어가면 고고 순번 직전에 환수를 소환한다. 그리고 고고의 차례가 되면 흉내를 사용한다. 그러면 고고의 앞에 소환된 환수를 다시 소환할 수 있다. 그 뒤 고고이외의 전원이 방어를 고르고 고고가 흉내를 선택하면 같은 환수를 몇 번이라도 소환할 수 있다.

잠자는 사자로 마법 습득

세계지도의 우상의 모브리스 북쪽해상에 있는 삼각형의 섬에는 잠자는 사자라는 몬스터가 출현한다. 이 몬스터는 공격마법인 데스를 사용하면 간단히 죽일 수 있으며 마법 습득치를 10포인트 얻을 수 있다.

섀도우의 구출 방법

마대륙으로부터 탈출하는 이벤트에서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면 마대륙 오른쪽 끝까지 간다. 여기서 아래에 뛰어 내릴 것인가? 그대로 있을 것인가? 의 선택중에서 그대로를 고르고 한 번 그 자리를 떠났다가 다시 돌아온다. 이번에는 뛰어내린다와 섀도우가 마음에 걸린다의 선택이 있는데 여기서 섀도우가 마음에 걸린다를 선택한다. 그 뒤로 섀도우가 올 때까지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섀도우가 나타나서 같이 탈출하게 된다.

악세사리로 고친다

몸에 다고 다니면 특수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악세사리에는 장비하고 있으면 갑빠나 독 등의 스테이터스 이상을 막아주는 것이 있다. 이 악세사리를 스테이터스 이상이 되어 있는 캐릭터에게 장비시키면 스테이터스 이상을 고칠 수 있다.

개울 내려가기로 레벨업

이 기술은 리터나 본부에서 나르세로 탈출하는 이벤트에서 개울내려가기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먼저 연사기능이 붙은 패드를 본체에 접속해 둔다. 그리고 개울내려가기를 하고 있는 도안에 전투가 시작되면 바난은 기도하다를 고르고 다른 캐릭터는 싸우다를 고른다. 전투가 끄타난 시점에서 A를 연사로 고정해 두면 개울의 분기점에서 떨어진 길을 멋대로 고르기 때문에 그대로 놔두어도 경험치를 쌓을 수 있다.

모그의 장비를 얻는다

게임 서반의 나르세에서 티나를 3개의 파티로 지키는 이벤트가 있다. 여기서 모그리주에서 모그만은 장비를 벗겨낼 수 가 있다. 여기서 이벤트를 클리어 하기 전에 모그의 장비를 모조리 벗겨놓는다. 그러면 미스릴 가드와 미스릴 스피어가 아이템란에 남는다.

언제까지나 트랜스 상태

전투중에 티나가 트랜스를 골라서 트랜스 상태가 된다. 그리고 트랜스 상태가 끝나려고 하면 스톱마법으로 티나의 움직임을 멈춘다. 그 뒤 트랜스 할 수 있는 시간 게이지가 통상의 상태로 돌아갈 때 까지 기다린다. 뒤는 스톱이 끝나든지, 에스나의 마법으로 티나를 회복시키면 쭉 트랜스 상태로 싸울 수 있다.

회식의 비밀

제국과 리터나가 화해하는 회식 이벤트의 결과는 전부해서 5가지가 있다. 자세한 것은 아래 표에 표시한 대로다. 또한 이 이벤트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몇가지 요령이 있다. 먼저 24명의 제국병을 모두 설득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회식도중에 질문의 순서를 기억해 둘 것, 거기다 회식중에 휴식을 얻고 제국병과의 전투를 모두 이길 것, 이런 포인트에 신경을 쓴다면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회식 이벤트 결과 일람


레벨1
사우스 피가로를 해방

레벨2
사우스 피가로를 해방, 도마성을 해방

레벨3
사우스 피가로를 해방, 도마성을 해방, 감시소의 무기고를 해방

레벨4
사우스 피가로, 도마성 해방, 감시소의 무기 해방, 구슬 방을 증정

레벨5
사우스 피가로, 도마성, 감시소 무기, 구슬 방울, 부적팔지 증정


가우의 기술을 러닝

스트라고스와 가우를 포함한 파티를 짠 다음, 전투에 들어가서 가우를 날뛰다를 고르고 몬스터의 특수공격으로 적을 쓰러뜨린다. 이 특수공격이 러닝할 수 있는 것이라면 스트라고스는 그 특수공격을 그대로 배우게 된다.

단장의 수염으로 배운다

단자의 수염이라고 하는 아이템을 리름이나 스트라고스에게 장비시키면 전투커맨드에 조종하다 라는 항목이 늘어나게 된다. 이 조종하다를 써서 전투중에 적을 조종해서, 러닝할 수 있는 특수공격을 사용한다. 뒤는 전투를 끝내기만 하면 러닝할 수 있는 특수공격이라면 모두 배우게 된다.

깃털모자를 증식

로크가 혼자서 움직이는 시나리오에서 사우스 피가로 마을의 도구가게로 들어간다. 여기서 카운터의 옆에 있는 남자에게 말을 걸면 전투가 벌어진다. 이때 공격하지 않고 훔치다 커맨드를 고르면 적으로부터 깃털 모자를 훔치고 다시 옷을 훔쳐서 전투가 끝난다. 이렇게 깃털 모자를 입수한 다음, 거리안에 있는 해비아머에게 말을 걸어서 일부러 전멸한다. 그러면 훔친 깃털 모자를 가진채 시나리오 개시직후의 장소로 돌아가게 된다. 이 방법을 되풀이 하면 얼마든지 깃털 모자를 늘릴 수 있다.

건틀렛과 방패를 장비

건틀렛을 장비하면 방어력이 5 올라가지만, 자동적으로 방패가 해제되어 버린다. 그러나 건틀렛을 장비한 뒤라면 장비커맨드로 방패를 재장착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건 틀렛의 양손장비효과는 없어지지만 방어효과만은 남는다. 또한 이 기술은 현자의 수갑으로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멤버 체인지로 회복

전투종료후, 캐릭터가 스테이터스 이상을 일으켰다면 비공정이나 나르세의 마을로 돌아간다. 그리고 동료에게 말을 걸고 여기서 스테이터스 이상을 일으킨 캐릭터를 다시 파티에 참가 시킨다. 그러면 그 캐릭터의 스테이터스가 정사으로 돌아가는 위에 HP도 모두 회복되어 있다.

전서구로 아이템을 입수

모브리스마을의 좌상에 있는 집에 상처입은 병사가 있다. 이 병사 대신으로 마란다에 있는 로라에게 전서구를 사용해서 부탁받은 물건을 보낸다. 그리고 로라로부터 도착한 물건을 상처입은 병사에게 준다. 그리고 또 병사의 대신으로 로라에게 물건을 보낸다. 이렇게 몇 번을 되풀이 하면 최후에 상처입은 병사로부터 알의 방울 이라는 악세사리를 얻을 수 있다.

섀도우가 마열차에 갈 수 있다.

소지금이 2만길보다 많은 상태에서도마의 북쪽 하천근처의 집에서 섀도우를 동료로 삼는다. 그리고 그 이후의 전투에서 섀도우는 계속방어를 한다. 그러면 보통은 일정횟수의 전투후에 섀도우가 떨어져 가가지만, 이번에는 마열차까지 데려갈 수 있다. 더구나 섀도우가 전투에 참가해도 마열차 이벤트가 끝날 때 까지 섀도우가 마열차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반액으로 쇼핑

피가로 성에서 아이템을 살 때 파티의 선두를 에드가로 해두면 가격을 반으로 해준다.

텐트가 변화한다

텐트를 사용할 때, 파티의 선두에 있는 캐릭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변한다.

지갑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최초의 초승달산의 이벤트에서 매슈가 가우에게 위협받아서 지갑을 잃어 버리지만, 그때 500길이하로 가지고 있으면 지갑을 카이엔에게 맡겨둔 것이 되어 지갑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보물상자의 내용이 바뀐다

피가로로부터 사우스 피가로로 이어지는 동굴에, 최초에 갔을 때는 에텔을 얻을 수 있는 보물 상자가 있다. 여기서 보물상자를 얻지 않고 시나리오 분기를 지난 다음, 로크와 세리스의 2명이 되었을 때 같은 보물 상자를 열면 내용물이 번개의 로트로 바뀌어 있다.

편지의 답장이 바로 온다

세계붕괴전의 모브리스 마을에서 마란다에 편지를 보내는 이벤트가 있다. 편지를 보낸 뒤에 여관에 머물거나 뱀의 길에 관한 설명을 노인으로부터 들으면 마란다로부터의 답장이 바로 오게된다.

회전 톱 입수

조조의 마을에서 멈춘 시계를 6시 10분 50초에 맞추면 통로가 나타나는데, 그 끝에서는 에드가의 무기인 회전톱을 얻을 수 있다.

마열차를 일격에 쓰러뜨린다

마열차와의 전투중에 마열차에서 성수나 피닉스의 깃털을 사용하면 일격을 쓰러뜨린다.

화이트 게이프를 입수

리터나 본부의 입구로부터 우리 쭉 올라간 방의 오른쪽에 숨은 통로가 있다. 그 끝에는 화이트 케이프가 들어 있는 보물 상자가 있다.

에드가가 쫓겨난다

피가로성의 이벤트에서 케프카가 최초로 온 뒤에 파티는 에드가 1명이 되지만 이때 성을 나와서 나르세로 가면 에드가는 러터나의 동료인데도 나르세로 들어갈 수 없다.

종이 쓰레기를 줍는다

리터나 본부에 처음으로 왔을 때, 파티가 티나 1명이라면 회의용 테이블의 위쪽 끝부분을 조사한다. 그러면 종이쓰레기를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종이 쓰레기를 주울 것인가를 선택할 것인가를 묻는데, 여기서 줍지 않으면 바난이 화를 낸다.

수세식 화장실

벡타성안의 화장실의 위에서 A를 누른다. 그러면 변기의 물이 흐르게 된다.

뒤를 향하고 점프

전투중에 L과R을 눌ㄹ서 도망가려고 하면서 점프를 입력하면 뒤를 향한채 점프를 하게된다.

콜로시엄에서 회복

콜로시엄에서 독이나 암흑등의 스테터스 이상 상태의 캐릭터를 싸우게 하면 전투종료후는 스테이터스 회복이 되고 HP도 전부회복 된다. 그러나 전투불능 캐릭터를 싸게 할 경우는 전투가 끝나도 부활하지 않는다.

셋샤의 숨은 이벤트

제국과 휴전협정을 체결한 뒤, 티나와 로크가 큰 삼각섬으로 향하기 전에 마란다의 옆에 있는 비공정으로 간다. 셋샤의 숨은 이벤트가 시작된다.

대사가 바뀐다

비공정 블랙잭 호를 손에 넣을 때, 파티에 에드가나 매슈가 있으면 이벤트내의 대사 바뀐다.

어느쪽을 도와준다?

중반의 나르세의 이벤트에서 모그와 좀도둑 일필랑의 2명이 절벽에 떨어질 것 같이 된다. 여기서 모그를 도와주면 모그가 동료가 되고, 일필랑을 도와주면 금의 머리장식이 손에 들어온다.

시드가 죽지 않는다

세계붕괴후, 세리스가 시드에게 물고기를 먹일 때, 바다로부터 맛있는 물고기(움직임이 빠른 물고기)를 먹이면 시드는 죽지 않게 된다.

물고기의 움직임이 멎는다

세리스가 해변근처의 물고리르 잡을 때에 새에게 말을 걸면 물고기중의 한 마리가 움직임을 멎는다.

모르르의 호부를 손에 넣는다

세계붕괴후의 나르세의 탄광내에서 모그를 동료로 삼지만, 그 동료로 한 장소 위의 툭 튀어나온 곳을 조사하면 모르르의 호부를 손에 넣는다.

오페라좌의 스위치

오페라좌의 아라카탄씨방에 있는 스위치를 누르면 버튼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일이 일어난다. 예를 들면 오른쪽 스위치를 누르면 무대 조명이 꺼진다. 그러나 왼쪽 스위치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숨은 캐릭터 고고

세계가 붕괴한 다음, 맵의 가장 우상단의 섬으로 간다. 여기서 존 이스터라는 몬스터가 있는데, 전투에 들어가면 적의 빨아들이기에 일부러 걸려든다. 빨리고 나면 던전속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가장 안쪽까지 가면 흉내쟁이 고고를 동료로 삼을 수 있다.

숨은 동료 우마로

세계가 붕괴한 다음 나르세에서 환수 발까리 만다를 쓰러뜨린뒤, 벼랑에서 뛰어내리게 된다. 그 가장 깊은 곳으로 가게 되면 설인 우마로 있는데, 그를 싸워서 쓰러뜨린다. 그 때 파티중에 모그가 있으면 우마로가 동료가 된다.

갑빠 최강장비

먼저 짐승평원의 숲에서 티라노사우르스의로부터 사오정의 창과 아마 갑빠를 훔친다. 다음으로 콜로시엄에 가서 아마 갑빠를 걸고 싸우면 코오라의 방패라 들어온다. 거기다 코오라의 방패를 걸고 싸우면 접시가 들어온다. 이것을 갑빠상태일 때 장비하면 엄청나게 강력해진다. 단 이상태에서는 레벨업이 안된다.

4회 연속 강도질

로크나 훔치다를 익힌 고고에게 도적의 수갑과 개전의 증명을 장비시킨다. 이렇게 하면 전투중에 강도지을 고를 때, 4회 연속 강도질을 하게 된다.

매직 마스터 필승법

먼저 적에게 바사크를 건다. 그러면 되는 아스필이나 라스필을 걸기만 하면 적은 MP없어져서 자멸하게 된다. 적은 MP가 없기 때문에 죽을 때 알테마도 읊을 수 없게 된다.

필살기 커맨드 간단 입력

매슈가 사용하는 필살기 커맨드에서 실은 경사방향입력은 경사가 아니어도 된다. 예를 들어 우하로 입력은 우, 혹은 하라도 된다. 이것을 응용하면 불꽃의 춤 같은 경우 좌,좌,하,우,우를 입력하면 된다.

섀도우가 꿈을 꾼다

섀도우가 파티에 있을 때 여관에 가서 잠을 자게 되면 1/4의 확률로 섀도우가 꿈을 꾼다. 꿈은 모두 4종류가 있다.

소환마법 오딘

세계붕괴후, 피가로성으로 지하를 이동할 때, 지하의 어딘가 걸리는 곳이 있다. 여기서 멈추면 감옥으로부터 지하신전으로 갈 수 있는데, 지하신전에서 안쪽으로 소환마법인 오딘을 손에 넣게 된다.

피에 젖은 방패를 써도 저주에 걸리지 않는다

전투중에 피에 젖은 방패를 장착하면 저주에 걸리지 않고 장비할 수 있다. 그러나 그대로 장비한 다음 전투에 들어가면 저주에 걸리므로 전투할 때마다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그렇지만 스테이터스이상을 막아주는 악세사리인 리본을 장비하고 싸우면 데쓰카운트밖에 걸리지 않고 전투를 할수 있다고한다.(지단이님이 발견)

초필살기 일람

캐릭터가 다 죽어 갈 때, 싸우다를 선택하면 1/16의 확률로 초필살기가 나간다. 단, 캐릭터가 투명하거나 분신일 때는 나가지 않는다. 각각의 명칭과 효과는 아래와 같다.

캐릭터 이름
명 칭
효 과

티나
라이오트 소드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로크
미라주 다이브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카이엔
제비 자르기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섀도우
섀도우 윙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에드가
로얄 쇼크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매슈
타이커 블레이크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세리스
스피닝 엣지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스트라고스
세바 소울
적에게즉사 마법을 씀

리름
스타 프리즘
적에게즉사 마법을 씀

셋샤
블러디 카드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모그
두더쥐 난무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

고고
버릇고치기 메테오
적에게방어무시 마법 대미지